2021년 풍문여고 자리에 생긴 서울공예박물관에 이제야 가보게 되었다. 안국역 바로 옆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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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날씨가 쌀쌀하지만 따뜻해지면 밖에 앉아서 이야기를 나누기 좋아 보인다. 내부도 깔끔하게 잘 되어있다.
衣·表·藝(의표예) 전시정보
기간: 2023.02.07 ~ 04.02
장소: 서울공예박물관 전시 1동, 3층 기획전시실
관람 시간: 10:00 ~ 18:00(월요일 휴관)
관람료: 무료
주차 공간 없음. 인근 주차장 이용.
도서실과 어린이 공예박물관 있음.
내부는 들어가면 잠깐 식물원 카페의 느낌이 난다. 화분이 곳곳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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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트색 인포메이션 데스크 색상이 예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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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베이터를 타고 3층으로 가면 서울공예박물관의 첫 기획 전시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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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전시는 <衣·表·藝, 입고 꾸미기 위한 공예>라는 제목의 전시이다.
노라노, 앙드레김, 최경자.. 한국 현대 패션을 대표하는 우리나라 1세대 디자이너들의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입고 꾸미기 위한 공예
제목이 이와 같은 것은 공예는 본래 실용성이 주요한 의미를 가지기 때문일 것이다. 의복은 실용성 즉 '일상생활에 필요한 것'으로써 생겨난 것이지만 이번 전시에서의 의복은 '사회적인 기능'을 가지게 된 의복'에 방점이 찍혀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공예로서의 기술적인 측면도 함께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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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년대 웨딩드레스와 약혼드레스이다.
(이 사진 포함 몇몇 사진들이 이런 구도로 찍지 않았는데 사이즈를 변경하니 잘려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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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보선 대통령이 착용했던 연미복이다. 서울공예박물관 옆으로는 윤보선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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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드레김의 웨딩슈트와 웨딩드레스이다.
1세대 디자이너들의 의상뿐 아니라 이들의 제작 기법과 연계된 김계옥, 문보리, 조예령 작가의 작품도 함께 전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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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 벽면에 보이는 작품은 조예령 작가의 작품으로 재료는 타이벡이다. 컬러와 형태가 아름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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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뒤편에는 문보령 작가의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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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의상의 컬러가 이번 전시를 대표하는 듯하다. 전시 포스터에서 봤던 컬러 조합이다.
최경자의 드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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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톤은 좀 부담스럽지만 이 멋진 의상의 뒤편에 있는 작품은 김계옥 작가의 작품이다. 실제로 보면 더 반짝거리고 예쁜데 사진에는 거미줄처럼 나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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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선생님의 올화이트 의상이다.
앙드레김은 이 옷을 하루에 3벌 입으셨다고 한다. 하루종일 깨끗하게 유지하려면 그래야만 할 것 같다. 😂 뒤편의 블랙 의상은 노라노가 착용했던 의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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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선생님의 패션쇼 작품 스케치를 벽면에 옮겨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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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는 전시 마지막 부분으로 앙드레김, 노라노, 최경자의 디자인은 아니고, 최근 디자이너들의 작업인 듯하다.
장식적 요소가 많은 의상들의 장식에 대한 스케치 및 노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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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방문해서 볼만한 전시이다.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상설전시도 볼 수 있다. 열심히 작품 감상을 하고 힘들어서 중간에 놓여있는 의자에 앉아 찍은 창밖 풍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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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기 멀리 보이는 동글동글한 것들은 무엇인가 🤔
이 사진은 1층인데, 왼편은 아트샵이고, 오른쪽에는 작은 카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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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안 찍었지만, 도서실도 있다.
박물관을 나가면 광화문 방향으로 넓은 터가 있는데, 겨울이라 스산한 느낌이라 그런지 관리가 별로 안되고 있는 공간같이 보인다. 오랜 시간 방치되었던 송현동 숲이라고 한다. 전에는 공사할 때 치는 가림막 같은 것이 있어서 잘 몰랐다.
이 자리는 이건희 미술관이 들어설 것이라는데 기대가 된다.
아까 창밖으로 내다봤을 때 보이던 동그란 물체들이 궁금해서 가까이 가봤다. 뭔지 잘 모르겠다. 안에 전구가 들어있는 것 같기도 하고, 조명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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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공예박물관을 송현동 숲 한가운데서 찍은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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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적 최근에 생겨서인지 내부도 깔끔하고, 전시도 볼만하다. 건물 안팎으로 잠시 앉을 공간도 많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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