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블로그, 유튜브 컨텐츠 도둑질 / 네이버 블로그 저작권 침해 신고 방법

얼마 전 일명 구사임당(전 신사임당) 사건으로 컨텐츠 도둑질이 성행하고 있음이 수면 위로 드러났다.

표절, 도용 등 저작권 문제는 늘 있어왔다.

그러나 요즘은 무슨 컨텐츠든 수익이 될 수 있고, 누구나 손쉽게 컨텐츠를 생산해 내는 시대라서 문제가 더 심각해진 듯하다.

이 사건이 터지기 전에 개인적으로 유튜브에서 문제를 감지를 했었다.

구사임당 같은 경우는 노아 AI라는 유튜브 분석 서비스 사업을 하고 있는데, 가끔 구사임당의 영상을 보면 이를 홍보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시작하도록 장려하고 노아AI 서비스를 이용하면 쉽게 채널이 성장할 수 있다, 조회수가 잘 나오는 썸네일을 따라 하면 된다. 이런 이야기들을 많이 한다. 너무 쉽다고 이야기한다.

물론 썸네일을 비슷하게 하는 이런 정도까지는 벤치마킹 정도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런데 구사임당에게 제자격이라는 다른 유튜버가 타 과학 전문 채널의 내용을 그대로 베껴와서 살짝만 바꾸면 본인이 과학 전문가가 아니어도 얼마든지 과학 전문 컨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내용으로 구사임당과 대화하는 영상이 올라와서 문제가 되었다.

구사임당만의 문제가 아니라 현재 구독자를 늘리기 위해 유튜브로 쉽게 돈을 버는 방법을 알려주겠다며 다른 채널의 자막을 가져와서 살짝만 가공하면 된다고 가르치는 유튜버들이 넘쳐난다.

또, ChatGPT가 말해주는 내용을 그대로 가져와서 콘텐츠를 만들라고 하기도 한다. 심지어 자동화를 해서 한 번에 글을 수십 개, 수백 개 만들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그런데 문제는 ChatGPT가 말하는 게 항상 정답은 아니다.

가끔 거의 지어낸 수준의 내용을 말하기도 하며, 잘못된 정보를 알려주는 것을 종종 보았다.

이런 내용을 막 퍼다나를 때 그걸 그대로 흡수하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다.

앞으로는 지식 컨텐츠인척 하는 질 낮은 컨텐츠가 어마어마하게 많아질 것이며, 디지털 문해력을 갖추지 못한 사람은 가짜 정보에서 허덕이게 될 것이다. 이미 그렇지만 앞으로는 더할 것이다.

 

위에서도 말했듯 '컨텐츠 = 수익'이라는 공식이 생기다 보니 남의 컨텐츠 훔쳐서 쉽게 수익을 만들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얼마 전에 겪은 일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네이버 블로그 저작권 침해 경험

얼마 전 나의 블로그 글에 댓글이 달렸다. 내가 포스팅한 사진과 내용을 누군가가 자기 것처럼 사용했고, 본인 및 다른 사람들도 같은 일을 당해서 다들 신고를 했으면 좋겠어서 댓글을 남겼다고 했다. 링크를 남겨줘서 가보니 정말 내 글과 사진을 자기가 쓴 것처럼 올려놨다.

도용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인데 내가 올린 티스토리 이모티콘까지 퍼갔다. 😭

 

마지막에는 정성스럽게 사진들로 영상까지 만들어서 올려놓고 마무리하는 패턴이다.

아.. 저 토끼 화나네요.......

결론은 도용 블로그의 글을 네이버에 저작권 침해신고를 했다.

 

네이버 블로그 신고 방법

* 홈페이지 제일 밑에 가면 게시물 신고센터가 있다.

 

* 권리침해 게시물 신고에서 '신고 바로가기'를 클릭한다.

 

* 저작권침해 게시물 선택 후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주체 유형에 따라 개인/단체 블로그 선택한다.

 

* 본인이기 때문에 특별한 것 필요 없고, 내 블로그 원글을 캡처할 수만 있으면 된다.

*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본인인증을 한다.

신고할 게시물 주소를 입력하고, 원글 블로그가 본인 것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주소창의 주소까지 나오게 해서 캡처하면 된다.

그러면 블로그 상단에 글 수정 버튼이 보이기 때문에(?) 본인 확인이 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아래와 같이 캡처해서 신고하였다.

 

현재 신고당한 글은 이렇게 나온다.

 

블로그 카테고리에 new가 떠있는 걸 보니 여전히 글을 생성하고 있나 보다.

그런 방법으로 열심히 하는 것이 안쓰럽다.

안부글 카테고리에는 이런 글들이 있다.

 

나도 다른 사람이 말 안 해줬으면 몰랐을 것이다.

그리고 엄청난 피해를 입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신고 안 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법은 권리 위에 잠자는 자를 보호해주지 않으므로 저런 건 발견 즉시 신고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loading